2024.05.28 (화)

  • 구름많음속초16.5℃
  • 구름조금11.0℃
  • 구름많음철원10.9℃
  • 구름많음동두천11.5℃
  • 구름많음파주11.8℃
  • 구름많음대관령10.8℃
  • 구름조금춘천11.9℃
  • 맑음백령도13.9℃
  • 흐림북강릉16.2℃
  • 구름조금강릉17.1℃
  • 구름많음동해16.5℃
  • 구름조금서울14.3℃
  • 구름많음인천14.9℃
  • 구름많음원주13.4℃
  • 흐림울릉도16.7℃
  • 구름많음수원12.7℃
  • 구름많음영월11.1℃
  • 구름조금충주11.4℃
  • 구름많음서산12.2℃
  • 흐림울진13.7℃
  • 구름많음청주14.8℃
  • 흐림대전12.5℃
  • 구름많음추풍령10.7℃
  • 흐림안동12.6℃
  • 구름많음상주12.6℃
  • 흐림포항16.6℃
  • 구름많음군산12.1℃
  • 흐림대구15.1℃
  • 구름많음전주13.6℃
  • 흐림울산16.7℃
  • 흐림창원18.0℃
  • 구름많음광주14.8℃
  • 흐림부산18.3℃
  • 흐림통영18.1℃
  • 구름많음목포15.4℃
  • 흐림여수18.5℃
  • 구름조금흑산도15.0℃
  • 구름많음완도16.3℃
  • 구름많음고창
  • 구름많음순천11.3℃
  • 구름많음홍성(예)12.5℃
  • 구름많음11.6℃
  • 구름많음제주16.8℃
  • 구름많음고산17.0℃
  • 구름많음성산16.8℃
  • 흐림서귀포17.2℃
  • 흐림진주13.5℃
  • 맑음강화15.4℃
  • 구름조금양평12.5℃
  • 구름많음이천12.1℃
  • 구름많음인제11.1℃
  • 구름많음홍천11.3℃
  • 흐림태백8.4℃
  • 구름조금정선군9.4℃
  • 구름조금제천11.0℃
  • 구름많음보은10.8℃
  • 구름많음천안11.2℃
  • 구름많음보령12.2℃
  • 흐림부여11.8℃
  • 구름많음금산10.5℃
  • 구름많음12.1℃
  • 구름많음부안13.0℃
  • 구름조금임실10.5℃
  • 구름많음정읍11.9℃
  • 구름많음남원12.1℃
  • 구름많음장수9.5℃
  • 구름많음고창군11.9℃
  • 구름많음영광군12.5℃
  • 흐림김해시16.8℃
  • 구름조금순창군11.7℃
  • 흐림북창원18.3℃
  • 흐림양산시17.4℃
  • 구름조금보성군16.1℃
  • 흐림강진군14.8℃
  • 흐림장흥13.7℃
  • 구름많음해남17.4℃
  • 구름많음고흥12.6℃
  • 흐림의령군14.4℃
  • 구름많음함양군11.0℃
  • 흐림광양시14.9℃
  • 구름많음진도군15.9℃
  • 흐림봉화10.4℃
  • 구름많음영주11.3℃
  • 구름조금문경12.1℃
  • 흐림청송군10.6℃
  • 흐림영덕13.8℃
  • 흐림의성11.5℃
  • 구름많음구미13.9℃
  • 흐림영천13.4℃
  • 흐림경주시15.0℃
  • 구름많음거창10.8℃
  • 흐림합천13.5℃
  • 흐림밀양17.4℃
  • 구름많음산청12.2℃
  • 흐림거제18.1℃
  • 흐림남해16.6℃
  • 흐림16.2℃
법인경력 없어도 5년 무사고면 OK. 개인택시 양수완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수산경제

법인경력 없어도 5년 무사고면 OK. 개인택시 양수완화

국토부, 개인택시 불합리한 규제 과감히 개선

법인경력 없어도 5년 무사고면 OK. 개인택시 양수완화
국토부, 개인택시 불합리한 규제 과감히 개선


[청해진농수산신문] 개인택시 운전자 고령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양수기준이 대폭 낮아진다. 택시 가맹사업 면허기준도 완화된다.
국토교통부는 3일 개인택시 양수기준 완화와 택시가맹사업 면허기준 완화를 골자로 하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을 개정 공포한다.
법인택시 경력이 없어도 개인택시 면허 양수가 가능해진다. 개정 시행규칙에 따르면 5년 간 무사고 운전경력에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교통안전교육을 받으면 개인택시 면허 취득이 가능하다.

국토부는 젊은 택시기사 유입이 촉진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이전까진 개인택시 양수자격을 얻기 위해선 법인택시 등 사업용 차량을 최근 6년 내 5년 간 무사고 운전 경력 등이 필요했다. 까다로운 조건 탓에 개인택시 기사의 평균 연령은 62.2세로 높았으며, 이에 따라 안전 우려와 심야근무 기피에 따른 심야 택시 부족이 문제가 됐다.

운송 가맹사업 초기 진입장벽도 기존보다 8분의 1 수준으로 낮아진다. 이로 인해 스타트업들도 가맹사업에 쉽게 진입해, 가맹형 브랜드 택시를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실제 ‘마카롱 택시’는 시행규칙 개정 직후 서울에 3,500대 수준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카카오T블루 택시’도 기존의 서울, 경기 성남시, 대전 외 전국으로 가맹형 브랜드 택시를 확대할 계획이다.

택시운전 자격시험은 이달 중 택시연합회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 이관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관련 절차가 일원화 돼 자격취득 기간이 약 14일에서 1, 2일로 대폭 단축된다.

한편, 어명소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시행규칙 개정 이후에도 플랫폼과의 결합을 통한 서비스 혁신을 유도할 것”이라며 “택시가 승객과 종사자 모두가 만족하는 좋은 일자리로 거듭나도록 하기 위해 불합리한 규제를 과감히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광주 조영인본부장>
새감각 바른언론-청해진농수산신문 www.chjnews.kr

 

택시사진.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